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0 ≤ keyinput의 길이 ≤ 50 1 ≤ board[0] ≤ 99 1 ≤ board[1] ≤ 99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2) 예시
Result Table
keyinput
board
result
["left", "right", "up", "right", "right"]
[11, 11]
[2, 1]
["down", "down", "down", "down", "down"]
[7, 9]
[0, -4]
입출력 예 설명 #1 [0, 0]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2, 1]입니다.
입출력 예 설명 #2 [0, 0]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0, -5]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0, -4]를 return합니다.
3) 풀이
1. 클래스 선언을 해줍니다
● class Solution {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해야하고, 정답이라는 의미로 Solut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2. 문자열배열 keyinput과 정수배열 board를 매개변수로 하는 solution 메소드를 선언합니다.
solution은 정수배열을 반환하므로 데이터타입을 int[]으로 합니다.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input, int[] board) {
3. 가로의 위치 x, 세로의 위치를 y로 생성하고 초기화해줍니다.
● int x = 0; int y = 0;
4. for문을 이용하여 keyinput 배열을 순회하며 left, right, up, down 중 어느것에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각 조건에는 && (and)를 통해 하나의 조건을 추가하는데 바로 (board[?] -1) /2의 값과의 비교를 해야하는 점입니다.
이는 board판의 최대길이를 초과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문제에서 board판을 초과하는 입력은 무시된다고 나와있으므로, 초과한 경우에 대해서는 따로 처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때 문자열의 비교는 연산자 ==가 아니라 equals 메소드를 이용하여야합니다.
● for (int i = 0; i < keyinput.length; i++) { if (keyinput[i].equals("left") && x - 1 >= -(board[0] - 1) / 2) { x--; } else if (keyinput[i].equals("right") && x + 1 <= (board[0] - 1) / 2) { x++; } else if (keyinput[i].equals("up") && y + 1 <= (board[1] - 1) / 2) { y++; } else if (keyinput[i].equals("down") && y - 1 >= -(board[1] - 1) / 2) { y--; } }
5. 정답이 될 정수배열 answer의 길이를 2로 하여 생성합니다. (가로, 세로 위치를 넣기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