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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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0 ≤ keyinput의 길이 ≤ 50
1 ≤ board[0] ≤ 99
1 ≤ board[1] ≤ 99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2) 예시
keyinput | board | result |
---|---|---|
["left", "right", "up", "right", "right"] | [11, 11] | [2, 1] |
["down", "down", "down", "down", "down"] | [7, 9] | [0, -4] |
입출력 예 설명 #1
[0, 0]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2, 1]입니다.
입출력 예 설명 #2
[0, 0]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0, -5]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0, -4]를 return합니다.
3) 풀이
1. 클래스 선언을 해줍니다
● class Solution {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해야하고, 정답이라는 의미로 Solut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2. 문자열배열 keyinput과 정수배열 board를 매개변수로 하는 solution 메소드를 선언합니다.
solution은 정수배열을 반환하므로 데이터타입을 int[]으로 합니다.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input, int[] board) {
3. 가로의 위치 x, 세로의 위치를 y로 생성하고 초기화해줍니다.
● int x = 0;
int y = 0;
4. for문을 이용하여 keyinput 배열을 순회하며 left, right, up, down 중 어느것에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각 조건에는 && (and)를 통해 하나의 조건을 추가하는데 바로 (board[?] -1) /2의 값과의 비교를 해야하는 점입니다.
이는 board판의 최대길이를 초과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문제에서 board판을 초과하는 입력은 무시된다고 나와있으므로, 초과한 경우에 대해서는 따로 처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때 문자열의 비교는 연산자 ==가 아니라 equals 메소드를 이용하여야합니다.
● for (int i = 0; i < keyinput.length; i++) {
if (keyinput[i].equals("left") && x - 1 >= -(board[0] - 1) / 2) {
x--;
} else if (keyinput[i].equals("right") && x + 1 <= (board[0] - 1) / 2) {
x++;
} else if (keyinput[i].equals("up") && y + 1 <= (board[1] - 1) / 2) {
y++;
} else if (keyinput[i].equals("down") && y - 1 >= -(board[1] - 1) / 2) {
y--;
}
}
5. 정답이 될 정수배열 answer의 길이를 2로 하여 생성합니다. (가로, 세로 위치를 넣기위해)
순회를 마친 최종적인 x,y 값이 answer의 원소가 됩니다.
최종적으로 결과값 answer를 반환합니다.
● int[] answer = new int[2];
answer[0] = x;
answer[1] = y;
return answer;
}
}
4)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input, int[] board) {
// 가로위치 x, 세로위치 y로 두기
// 일단 board-1/2한 값보다 x,y이 초과한다면 ??
// left는 x -=1 , right는 x +=1
// up은 y +=1, down은 y -=1
int x = 0;
int y = 0;
for (int i = 0; i < keyinput.length; i++) {
if (keyinput[i].equals("left") && x - 1 >= -(board[0] - 1) / 2) {
x--;
} else if (keyinput[i].equals("right") && x + 1 <= (board[0] - 1) / 2) {
x++;
} else if (keyinput[i].equals("up") && y + 1 <= (board[1] - 1) / 2) {
y++;
} else if (keyinput[i].equals("down") && y - 1 >= -(board[1] - 1) / 2) {
y--;
}
}
int[] answer = new int[2];
answer[0] = x;
answer[1] = y;
return answer;
}
}
5) 느낀점
문자열의 비교는 ==가 아니라 equals를 사용했다는 점.
그리고 board판을 넘겼을 때, board-1 /2를 return하게 햇는데, 그럴 필요 없이 무시해버리면 조건문도 짧아졌었습니다.
처음에 넘겼을 때 어떻게 처리하지를 고민했었는데 문제를 좀 더 자세히 읽을 걸 이라는 후회를 하였습니다.
또 빠르게 코드를 작성하다가 answer 배열의 첫번째 두번째 요소로 x,y 값을 대입하는 과정에서
answer[0]과 answer[1]이 아니라 int[1], int[2]로 적어두고 왜 안되지? 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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