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 바위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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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가위 바위 보를 내는 순서대로 나타낸 문자열 rsp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rsp에 저장된 가위 바위 보를 모두 이기는 경우를
순서대로 나타낸 문자열을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보세요.
0 < rsp의 길이 ≤ 100
rsp와 길이가 같은 문자열을 return 합니다.
rsp는 숫자 0, 2,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예시
rsp | result |
---|---|
"2" | "0" |
"205" | "052" |
입출력 예 #1
"2"는 가위이므로 바위를 나타내는 "0"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205"는 순서대로 가위, 바위, 보이고 이를 모두 이기려면 바위, 보, 가위를 순서대로 내야하므로 “052”를 return합니다.
3) 풀이
1. 클래스 선언을 해줍니다
● class Solution {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해야하고, 정답이라는 의미로 Solut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2. 문자열 rsp를 매개변수로 하는 solution 메소드를 선언합니다.
solution은 문자열을 반환하므로 데이터타입을 String으로 합니다.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rsp) {
3. 문자열 rsp에 대한 제한사항을 검사합니다. 제한사항을 만족하지 않을 경우, 예외처리합니다.
● if(rsp.length() == 0 || rsp.length() > 100){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rsp는 0 초과 100 이하여야합니다.");
}
4. StringBuilder winHand를 생성해줍니다. (이긴 가위바위보의 손모양)
그리고 rsp에서 "" (빈문자열)을 기준으로 나눕니다. 이 말은 한글자 한글자마다 나누겠다는 의미입니다.
각문자마다 나눈 것을 eachHand 문자배열의 원소로 갖게 합니다.
for문을 통해 eachHand의 i번째 원소가 가위, 바위, 보의 상성에 따라 if문 + else if문을 이용해서 각 상황에 맞는 값을
StringBuilder windHand 객체에 추가해줍니다.
이 때, 문자열의 비교는 '==' 등호가 아니라, equals로 해주어야합니다.
● StringBuilder winHand = new StringBuilder();
String[] eachHand = rsp.split("");
for(int i = 0; i < eachHand.length; i++){
if(eachHand[i].equals("2")){
winHand.append("0");
} else if(eachHand[i].equals("0")){
winHand.append("5");
} else if(eachHand[i].equals("5")){
winHand.append("2");
}
}
return winHand.toString();
}
}
※ 향상된 for문을 풀어낸다면
for (String word : words) {
result.append(morseMap.get(word));
}
위 코드는 아래 코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for (int i = 0; i < words.length; i++) {
result.append(morse.get(words[i]));
}
4)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rsp) {
if(rsp.length() == 0 || rsp.length() > 100){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rsp는 0 초과 100 이하여야합니다.");
}
StringBuilder winHand = new StringBuilder();
String[] eachHand = rsp.split("");
for(int i = 0; i < eachHand.length; i++){
if(eachHand[i].equals("2")){
winHand.append("0");
} else if(eachHand[i].equals("0")){
winHand.append("5");
} else if(eachHand[i].equals("5")){
winHand.append("2");
}
}
return winHand.toString();
}
}
\
5) 느낀점
이제껏 문제를 풀어오며 StringBuilder를 많이 사용해왔는데, 문제를 읽자마자 StringBuilder로 만들고 하나씩 원소를 추가해주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순간 문자열 비교인데 == 등호를 사용하다가 마지막에 return 구문을 적다가 equals로 변경하였습니다.
헷갈리면 안되니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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