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Simulation)

시뮬레이션 (Simulation)

 

 

1)  시뮬레이션이란?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과 규칙을 그대로 구현하여 상황을 재현해 나가는 방식의 알고리즘이다.

즉, 문제에서 말한 게임 규칙, 이동 방식, 회전 조건, 충돌 처리 등을 논리 흐름에 따라 직접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2)  시뮬레이션의 특징

항목  내용
핵심 포인트 "문제를 읽은 그대로" 구현하는 능력
자료구조 사용 배열, 2차원 배열, 큐, 리스트 등
수학적 개념 거의 없음 또는 간단한 연산만 사용
중요 능력 조건 분기, 상태 추적, 좌표/인덱스 계산
난이도 쉬워 보이지만 디버깅과 구현이 매우 까다로움

 

 

 

 

3)  동작 원리

 

1. 상태 정의

위치, 방향, 점수, 체력, 타이머 등 초기 상태 정의

 

2. 조건 처리

문제에서 요구하는 행동 규칙을 조건문/반복문으로 구현

 

3.상태 업데이트

시간 경과에 따라 상태 변화

 

4. 종료 조건 처리

주어진 시간/턴/상태가 되면 종료

 

5. 결과 출력

문제 요구 형태로 출력

 

 

 

 

 

 

4)  시뮬레이션의 구현 구조

 

while (게임이 진행 중) {
    입력 상태를 기반으로 현재 상황 처리
    조건에 따라 이동 / 회전 / 변화 등 수행
    상태를 업데이트
    결과 저장 또는 출력
}

 

 

 

 

 

 

5)  시뮬레이션 문제풀이 팁

 

1. 초기 상태와 변수들을 명확히 정의할 것
2. 규칙을 코드로 옮기기 전에 말로 흐름을 정리
3. 시각적 구조(그림)를 그리고 상태 변화를 추적할 것
4. 디버깅을 위해 매 동작마다 출력해 보기
5. 순서를 꼭 지킬 것 (ex. 이동 후 청소인지, 청소 후 이동인지 등)

 

 

 

 

 

 

 

 

관련문제 1번

https://devwarriorjungi.tistory.com/entry/%EB%B0%B1%EC%A4%80-14503-Java-%EB%A1%9C%EB%B4%87-%EC%B2%AD%EC%86%8C%EA%B8%B0

 

[백준 14503] Java - 로봇 청소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4503 로봇 청소기 1) 문제로봇 청소기와 방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청소하는 영역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로봇 청소기가 있는 방은 N x M 크기의 직사각

devwarriorjungi.tistory.com

 

 

 

 

관련문제 2번

https://devwarriorjungi.tistory.com/entry/%EB%B0%B1%EC%A4%80-15685-Java-%EB%93%9C%EB%9E%98%EA%B3%A4-%EC%BB%A4%EB%B8%8C

 

[백준 15685] Java - 드래곤 커브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5 드래곤 커브 1) 문제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

devwarriorjungi.tistory.com

 

'Algorithm >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트래킹  (0) 2025.05.21
순열 / 조합 / 부분집합  (0) 2025.05.02
재귀함수 (Recursion)  (0) 2025.05.02
DFS 깊이 우선 탐색 (스택 방식)  (0) 2025.05.01
DFS 깊이 우선 탐색 (재귀방식)  (0) 2025.05.01